서비스산업 중 규모가 큰 산업인 호텔관광산업은 코로나19의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산업이어서 호텔관광기업들의 경영은 코로나19 이전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서비스산업과 관련된 급속한 경영환경의 변화로 서비스 기업들은 점점 더 고급화·전문화되어야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기업들은 기업의 내부환경과 산업 전반에 걸친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서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이러한 경쟁우위를 계속해서 유지해야만 하는 과제를 풀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 기업의 입장에서는 육체노동·정신노동과 더불어 정서적인 노동에 대한 부담감이 높은 서비스 기업의 인적 자원관리 부분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하기에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비용과 시간에 대한 투입이 증가되어야 하는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
이러한 내부 및 외부환경에서 다가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춰서 소비자들의 욕구가 가장 크고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산업은 호텔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교재에서는 호텔경영을 위한 경영의 이해를 기반으로 호텔경영, 실무 등과 관련된 부분으로 구성해 보았다.
제1장 경영의 이해
제2장 호텔경영의 이해
제3장 서비스의 이해
제4장 객실업무
제5장 하우스키핑
제6장 식음료 업무
제7장 연회 업무
제8장 피트니스 및 호텔시설 관리
제9장 호텔마케팅
제10장 호텔 인적 자원관리
제11장 글로벌 호텔경영
제12장 서비스 매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