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정판) 사회문제의 쟁점과 사회과학적 상상력 관광
저자
민웅기
발행일
2023-03-20
ISBN
978-89-7723-944-9
정가
13,000원
페이지수
220페이지
판형
신국판

미리보기
강의자료
기타자료
구매하기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저마다 수많은 사회문제에 직면하며, 그럴 때마다 서로 다른 방법을 활용하여 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 사회의 교육체계는 적어도 그러한 생존을 위한 방법들이 올바르게 구현되는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인간이 사회과학적 상상력을 함양하기 위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학습하는 것은 인간의 삶 주변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논리적, 비판적 시각을 통해 올바르게 판단하고, 이를 자신의 생활에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이다. 그 적용과정에서 사람들은 삶에 대한 본원적 가치를 파악할 수 있고, 개인적인 인생의 목표 의식도 생길 수 있다. 이제 인간은 공동체 내에서의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서 사회문제에 대한 학습을 통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내적 역량을 함양해야 한다. 학습된 사회과학적 상상력은 한 개인의 지혜로운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미래사회에서 사람들은 그러한 개인의 역량 강화를 통해 타인, 외집단과의 갈등 문제를 줄이고, 서로 연대하여 상호호혜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조화로운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이 그러한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초판 여는 글

개정판을 내면서


1장 사회문제 연구를 위한 사회과학적 상상력

2장 사회문제 분석을 위한 삶의 영역

3장 사회 불평등 문제 : 빈곤, 노동, 복지

4장 도시문제 : 공간의 계급화와 교육 기반 문화 재생산

5장 성과 가족 문제

6장 세대 문제 : 청소년 문제와 노인 문제

7장 문화적응 문제 : 다문화가족과 사회통합

8장 지구촌 환경 문제 : 기후변화와 먹거리 위기

9장 직업과 소비 : 개인 정체성의 문제

10장 일탈 및 범죄 문제

11장 정치 참여방법의 변화와 의사소통 문제

12장 사회문제의 해석 : 단편적 지식에서 융합적 지혜의 적용으로


참고문헌

찾아보기

| 민 웅 기


목원대학교 스톡스대학 창의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전공하여 문학박사 학위를,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관광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연구원, 고려대학교 한국사회연구소 연구원, 덕성여자대학교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사이버공간과 문화’, ‘공감의 상호작용을 위한 사회심리학’, ‘포스트모던 시대의 문화콘텐츠와 체험문화’, ‘사회문제의 이해(공저)’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관광과 관광공간(공역, 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등이 있다. 사회학, 관광학, 교양교육 등의 학술 영역을 중심으로 융합학문적 논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정책 고객센터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안암로50-1(용두동) 홍신빌딩 3층
Tel : 02)2265-7214 Fax : 02)922-8772 E-mail : book@kimoonsa.co.kr

Copyright © Since 2010 KIMOON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