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객실 운영과 관리에 관련된 객실부서의 전반적 기초이론과, 각각의 부서에서 일어나는 업무의 특성 및 기능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접근방법에 근거한 실현 가능한 서비스를 습득하기 위해 저술된“호텔객실관리 입문서”이다. 호텔객실 부서 직원들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개념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기초관리자로서의 자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동안 특1급 체인호텔의 객실관련 부서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술하였다. 대학에서 호텔객실과 관련된 과목을 가르치면서 학생들이 호텔객실 관련 업무에 쉽게 적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 있다고 하겠다
제1부 호텔객실 부문의 일반적 개요
제1장 호텔객실 부서의 이해
제2장 호텔객실의 분류 및 요금체계
제3장 호텔객실 부서의 조직과 직무
제2부 현관 서비스 부문
제1장 호텔 현관의 개요
제2장 Door Desk
제3장 Bell Desk
제4장 Concierge
제3부 호텔 프런트 오피스 부문
제1장 Room Reservation
제2장 Front Desk
제3장 Executive Floor Lounge
제4장 Business Center
제5장 Fitness Center
제6장 PBX(Operator)
제7장 Duty Desk
제4부 하우스키핑 부문
제1장 하우스키핑 업무
제2장 객실정비 업무
제3장 Laundry & Linen 업무
제4장 공공지역 업무
제5장 호텔 안전관리와 화재관리
제6장 호텔 하우스키핑의 아웃소싱
제7장 호텔 시설물 관리
제8장 습득물 관리
제9장 미니바 업무